유아교육 [동(僮)ㅡ심원]

유아 장애이해교육 활동 (동요, 음악) 추천

차양순 2023. 2. 20. 21:36
728x90
반응형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꼐

 

 

오늘은 장애이해교육을 하기 위한 동요를 소개합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이해교육에는 교육자의 재량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난시간에는 동화활동을 소개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유아 및 아동 대상 장애이해교육 동화 추천

오늘은 장애이해교육을 하기 위한 동화를 소개합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이해교육에는 교육자의 재량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형극 공연을 통해 이해교육을 실시

chayangsoon.tistory.com

 

이번에는 동요입니다. 유치원에서 아이들과 함께하며 가장 좋았던 점은 아이들을 볼 수 있다는 것 그 자체였지만 또 하나는 아이들의 목소리로 노래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아이들에게  '장애'와  '다름'의 가치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이것을 이해시키는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활동,동화 또는 노랫말을 통해 차츰 익숙해지고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1.기다려줄게 (김진영)

 

 이 노래는 무엇보다도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곡입니다. 이 노래는 '장애'나 '다름'에 초점을 맞춘 노래라기 보다도 "우리는 모두 다르지만 그래도 괜찮아." 라는 메세지를 주고 있습니다. 결국 장애이해교육의 목적이 서로를 이해하고 조화로운 세상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목적이라면  이 노래는  그 메세지를 잘 전달하고 있는 동요입니다. 

 

이 노래의 가삿말입니다. 

 


천천히 와도 괜찮아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난 너의 친구이니까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천천히 말해도 괜찮아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난 너의 친구이니까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네가 신발끈 묶을 때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난 너의 친구이니까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2. 모두 다 꽃이야 

모두다 꽃이야의 가사일부입니다. 


산에 피어도 꽃이고

들에 피어도 꽃이고

길가에 피어도 꽃이고

모두 다 꽃이야 

 

아무 데나 피어도 

생긴대로 피어도

이름없이 피어도

모두 다 꽃이야 

 


노랫말이 어떤가요 ?  산에 피어도, 봄에 피어도 , 아무데나 피어도 우리는 모두 꽃이라는 가사가 아이들에게는 어떤 

의미로 다가갈까요 ? 

아이들은 순수합니다. 

'장애' '다름'의 개념을이해시키려애쓰는 것보다

노랫말을 음미하고 질문하고 함께 따라 부르는 그 자체가 아이들에게 '다름'에 대한 씨앗을 마련해줍니다.

노랫말 또한 단순하고 반복되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곧 개학이고 봄이니 어울리는 동요가 되겠지요 ? 

후속 활동으로 종이컵, 색종이같은 재료를 활용하여 꽃을 만들고 소개하는 시간으로 이어지는 활동 또한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