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장애 아동 교육 [느린 아이]

발달장애 유아동 육아 장비템 1탄

by 차양순 2023. 8. 12.
728x90
반응형

오늘은 발달장애(지체)가 있는 유아동을 양육한다면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무적의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생각보다 장비템은 중요합니다. 특히나 우리 아이들한테는 장비템을 잘만 활용한다면 독립적인 자조기능(생활기능)의 향상, 양육의 질 향상, 학습적인 기술의 향상, 심리 안정등 다양한 영역에 활용되는 장비템을 소개할테니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발달장애 유아동 육아 장비템 1탄 이미지

1.타임타이머 

쿠팡에서 타임타이머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타임타이머는 타이머를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저는 놀이시간이나 휴대폰(유튜브)을 하기 전 타임타이머를 활용하여 미리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줍니다. 

너무 어린 연령이라면 타임타이머를 장난감처럼 생각해 이것저것 만지며 고장을 내거나 타임타이머의 규칙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시간이 다 되면 타이머에서 삐삐삐 - 하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소리가 아닌 빨간색 불빛이 나는 버전도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 투명 매트, 식탁매트 

인터넷에 투명매트 또는 식탁매트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저는 이 투명매트 (일명 아세테이트지 매트)를 정말 유용하게 썼습니다.  이 투명매트의 가장 큰 장점은 미끄럼방지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책상 보호 역할은 덤)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친구들 중 눈과 손의 소근육 협응이 어렵고 소근육을 어떻게 쓰는지 모르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간식을 먹을때, 색칠공부를 할 때, 글씨를 쓸 때  책상 바닥이 미끄러우면 종이가 계속 움직이게 되고, 식판 접시가 계속 움직이게 되어 아이들이 스스로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 아이들은 더욱 좌절감을 느낍니다. 

스스로 성공해내는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투명매트를 깔면 미끄럼방지역할을 해서 종이나 식판등이 쉽게 움직이지 않아 아이들이 스스로 하게끔 하는데 중요한 조력자 역할을 합니다 :) 강추입니다 ! 


 

3. 우주, 바다 무드등 

인터넷에 쉽게 우주 무드등, 바다 무드등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자폐범주성장애가 있는 친구에게 이 무드등을 정말 많이 활용했습니다. 아이가 불안을 느끼거나 , 안정감을 취하고 싶을 때 특히요. 

이 무드등 중에는 새소리, 자연의 소리가 함께 나오는 무드등도 있습니다. 리모콘으로 조절이 가능해 아이들이 만져서 고장날 걱정도 없었어요 :) 제가 샀던 무드등은 [바다 물결 물멍 파도 오로라 조명 무드등 수면등] 이었습니다. 

 

실제로 '스누젤렌'이라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스누젤렌 효과와 비슷한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4. 텐트 집, 플레이 하우스 

인터넷에 텐트 집 또는 플레이하우스라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저는 주로 텐트집을 활용합니다. 이 텐트집은 장애와 상관없이 유아동들이 매우 좋아하는 아이템중 하나입니다 :) 

자기만의 공간이 생긴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할까요 ? 특히나 발달지체가 있거나 감각에 예민한 친구들은 이 안에 들어가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고 심신에 안정을 취하기도 합니다. 

저는 주로 가격이 저렴한 편 (4-6만원)의 텐트집을 구매합니다. 왜냐하면 생각보다 텐트집은 아이들이 놀다보면 금방 망가집니다 ; 그래서 저는 망가질 때 주기적으로 새로운 것을 사주기도 합니다 :)

 

 

5.소리나는 벽보 

저는 아이들이 숫자나 한글을 익히게 할 때 그냥 벽보보다는 소리나는 벽보를 활용합니다. 검색창에 [소리나는 벽보]라고 치면 나오는데요 :) 

사실 발달지체가 있는 아이들에게 책상에 앉아 시간을 정하고 한글과 숫자를 교육한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우리 아이들은 이미 유치원 또는 치료실에서 많은 시간을 정해진 공간과 정해진 시간에 학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한글과 숫자는 조금 더 자연스럽게 익히길 바라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한글, 숫자, 영어 벽보를 냉장고나 벽에 붙여놓고 자연스럽게 익히길 바랍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은 소리나 불빛에 흥미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리가 나기에 한 번 더 눌러보며 , 지나갈 때 , 심심할 때 누르며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종류는 다양합니다. 동물, 한글, 숫자, 영어, 과일, 채소, 공룡 등등이 있습니다. 건전지가 필요합니다. 전원을 키고 그냥 내버려둬도 알아서 전원이 꺼져 더 없이 유용합니다. 

 

 

위에 소개한 발달장애 유아동 육아 장비템은  장애, 비장애를 떠나 모든 아이들을 교육하고 양육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비템입니다. 장애냐, 비장애냐로 구분하기 전에 한 명의 '아이'로 바라보면 쉽습니다. 

그렇지만 감각에 예민하고, 숫자나 한글등 인지적인 발달이 느리며 소근육이나 대근육등의 협응, 어려움이 있는 유아들에게 사용한다면 더욱 일상생활에서 자기효능감과 육아효능감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

 

계속해서도 2탄에서도 다방면에 걸쳐 유용한 육아 장비템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chayangsoon.tistory.com/entry/%EB%B0%9C%EB%8B%AC%EC%9E%A5%EC%95%A0-%EC%9C%A0%EC%95%84-%EC%9E%A5%EB%B9%84%ED%85%9C-2

 

발달장애 유아동 육아 장비템 2탄

오늘은 발달장애(지체)가 있는 유아동을 양육한다면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무적의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1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 https://chayangsoon.tistory.com/entry/%EB%B0%9C%EB%8B%

chayangso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