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출처: stepping stones triple P (징검다리 긍정적 양육 프로그램)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
1. 긍정적 관계 발전 시키기
- 질적인 시간 : 짧지만 자주 아동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는 시간 갖기
- 아동과의 의사소통: 아동이 흥미를 보인 대상이나 아동이 활동하는 것에 대해 간단한 대화나 상호작용하기
- 애정표현: 신체적인 애저요현하기 (안아주기, 간질이기, 쓰다듬기)
2. 바람직한 행동 격려하기
- 칭찬 : 아동이 보인 바람직한 행동을 묘사함으로써 인정과 격려를 표현하기
- 관심보이기: 긍정적인 비구어적 관심 보이기 (미소, 바라보기)
- 기타 보상 : 칭찬이나 관심과 함께 아동이 좋아하는 보상품(장난감, 음식) 주기
- 흥미로운 활동 제공하기 : 아동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 수 있는 활동, 자료, 장난감을 제공하기 위한 물리/사회적 환경 조성하기
- 활동일정: 아동이 하게 될 활동을 상징하는 그림이나 단어를 배열하기
3. 새로운 기술과 행동 지도하기
- 바람직한 행동 보여주기 : 부모가 바람직한 행동을 시범 보이기 ( 조용한 목소리로 말하기, 손씻기)
- 신체적 촉진 : 아동의 팔이나 다리를 가볍게 잡고 움직이며 과제를 하기 위한 동작을 가르치기
- 우발교수 : 아동 주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반응하고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 여러 질문과 리액션 제공하기
- 촉진 : 언어나 몸짓으로 동작을 가르치키
- 역순으로 지도하기 : 새로운 기술을 지도할 때 마지막 단계부터 시작하여 지도하기
- 행동 도표: 적절한/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보상을 주기 위해 도표(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붙히기
반응형
'발달장애 아동 교육 [느린 아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 바우처 제공기관 검색 (교육청, 보건복지부) (0) | 2023.02.24 |
---|---|
유아·아동 발달(심리)검사 하는 세 가지 방법 (0) | 2023.02.16 |
장애자녀 느린아이 도움될만한 사이트 : 온맘 (0) | 2023.02.12 |
유치원 특수학급 정원 수 (0) | 2023.02.08 |
2. 유치원 통합교육의 형태 (완전통합과 부분통합) (0) | 2023.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