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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아동 교육 [느린 아이]

2. 유치원 통합교육의 형태 (완전통합과 부분통합)

by 차양순 2023.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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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치원 통합교육의 형태 

 

유아특수교사의 지도 아래 유치원에서 특수교육을 받고자 하는 유아특수교육대상자는 특수교육지원센터를 통하여 공립유치원으로 배치받게 됩니다. 특수학급이 있는 공립유치원의 경우 100% 특수교사가 있습니다. 특수학급이 없는 공립유치원 또는 사립유치원의 경우 특수교사는 없습니다. 대신, 특수교육지원센터 소속 유아특수교사가 파견되어 순회교사로 일주일에 약 2-3번 순회를 돌며 유아특수교육대상자를 지원하는 형태로 특수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유치원에서는 특수학교(유치부), 특수 유치원을 제외하고 모든 유치원에서는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통합교육의 형태는 크게 두 가지, 완전통합과 부분통합입니다. 

 

 

**완전통합이란 ? 

완전통합은 특수반으로 배치되었다고 하더라도 일반반과 같은 교실, 같은 활동을 하게 됩니다. 즉 유치원에서 있는 시간 동안은 (예: 9:00-13:30) 한 교실에서 두명의 교사(일반교사,특수교사)의 지도 아래 활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유치원 완전통합 이미지

즉, 배치는 사슴반(특수반)이지만 실제로 코끼리반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그리고 특수유아 4명을 포함한 15명의 유아들과 함께 모든 일과들을 소화합니다. 

보통 투 담임제로 이루어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수업을 나누어서 진행하거나 일반교사는 전체적인(특수 포함) 유아의  관리, 유치원 일과 진행으로 이루어지고 특수교사는 특수유아에 대한 개별지도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부분통합이란 ? 

부분통합은 시간제 통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유치원 일과 시간이 9:00시부터 13:30시 까지라면 9:00부터 12:00시까지의 일과는 완전통합의 형태로 일반유아들과 일반교사들과 함께 지내고 12:00시 이후부터 13:30까지는 특수반으로 이동하여 특수반끼리 특수교사와 특수교육실무사 (보조인력)의 지도 아래 활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분통합을 한다고 하여 특수반으로 이동 후 언어치료,인지치료와 같은 치료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특수반 유아들 중심의 감각놀이, 심리적 안정 또는 좀 더 특수유아들에게 개별화된 교육활동을 제공하는것이 맞다고 판단될 때 부모와 협의하여 부분통합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완전통합과 부분통합의 장단점

완전통합이 무조건 좋다고, 부분통합이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통합의 형태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완전통합의 경우, 아침 일과부터 하원 시 까지 아이들과 함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일반 아이들의 언어나 놀이상황, 문제해결상황에 더욱 노출되는 시간이 많고 또래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또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이 구분되어 있지만 사실상 투 담임제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통합운영이 잘 이루어진다면  일반,특수 구분할 것 없이 한 반으로서의 체제를 가지고 일반,특수 할 것 없이 아이들 또한 하나의 큰 소속감을 가지게 됩니다. 일반아이들 또한 특수아이들에 대한 이해도와 친밀도가 높아지게 되고 일반교사 또한 특수반 아이들에 대한 관심도와 책임감이 높아지게 됩니다. 

 

 

부분통합의 경우,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특수반 아이들의 장애유형이나 장애정도에 따라 부분통합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느린 아이들에게 일반반에서의 온종일 보내는 것이 아이에 따라서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야 하는 규칙과 정해진 일과에 맞춰 단체생활을 따라가야 합니다. 그 속에서도 아이의 특수교사가 개별유아에 대한 활동수정이나 지원이 이루어지겠지만 일반반에서 특수아이들에 맞게끔 활동을 변경하거나 특별한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한계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분통합시간에는 특수반으로 이동하여 아이가 선호하는 놀잇감, 놀이활동, 쉼, 좀 더 개별적인 지원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장애유형, 장애정도, 통합반 운영, 특수반 혼합연령 여부에 따라  특수교사와 잘 상의하시어 아이에게 가장 적절한 통합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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