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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아동 교육 [느린 아이]

1.유치원 특수교육대상자 입학 문의 방법 및 절차

by 차양순 2023.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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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특수교육이 필요해보입니다.


아이가 또래보다 말과 행동이 느린것 같아 특수교육이 필요해보인다고 생각이 될 경우 각 시,군,구에 있는 특수교육지원센터로 연락드려야 합니다. 유치원 특수교육대상자의 경우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부터 선정, 유치원 배치까지 모든 것이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집니다. 하여 가까운 특수교육지원센터로 문의하시면 안내에 따라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 여부를 진단하고 선정합니다.

***심의(심사)는 진단을 받은 후 약 30일 이내로 이루어집니다. 그렇기에 신청을 하셔도 선정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이 이루어지므로 신청했다고 해서 꼭 선정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고 계세요. 아래 이미지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진단 절차입니다.

출처: 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만약,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이 됐을 경우 거주지 근처, 부모의 요구 등을 고려해 유치원 특수교육대상자 TO가 있는 유치원 리스트를 안내받을 것입니다. (유치원 특수학급 정원은 1학급당 4명입니다.) 부모는 각 유치원에 문의하여 유치원 특수교사와 상담 후 방과후 여부, 통합의 형태 등을 고려해 아이의 상황에 가장 적절한 유치원을 선정하고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안내드립니다. 이때, 유치원을 선정하기 위한 몇 가지 질문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하시어 아이와 가족에게 가장 적절한 유치원에 배치 받기를 희망합니다. 가능한 전화상담 보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아이와 함께 방문상담을 추천합니다. 직접 유치원을 방문하시어 교실과 놀이시설등을 둘러보시며 특수교사와 대면하여 상담하신다면 아이에게 더욱 적절한 유치원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아이 유치원 특수학급 상담


최적의 유치원을 선정하기 위한 몇 가지 질문목록

  • 통합교육의 형태

특수학급이 있는 모든 유치원은 통합학급을 합니다. 통합이란 특수반이라 해서 특수반 친구들끼리 특수교사에 의해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반반 친구들과 함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에 의해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통합교육이라고 합니다. 유치원마다 통합교육의 형태는 상이합니다. 하여 완전통합인지, 부분통합인지의 여부를 확인하시어 아이에게 적절한 통합의 형태를 생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어 통합교육의 형태에 대해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2. 유치원 통합교육의 형태 (완전통합과 부분통합)

2. 유치원 통합교육의 형태 유아특수교사의 지도 아래 유치원에서 특수교육을 받고자 하는 유아특수교육대상자는 특수교육지원센터를 통하여 공립유치원으로 배치받게 됩니다. 특수학급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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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급 현재 정원

학급 정원을 물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유치원 정원은 무조건 적다고해서 좋은 것도 아니며 무조건 많다고 해서 좋은 것도 아닙니다. 아이의 상황을 고려하시어 고심해보세요.

  • 교육과정 운영

특수학급이 있어 종종 유치원에서 인지치료 및 언어치료등을 하는지 궁금해하십니다. 유치원에 특수학급에서 별도의 언어,인지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이가 유치원에 등원하여 주로 어떤 활동을 하는지, 놀이중심교육과정인지, 한글이나 영어와 같은 프로그램을 다루어 주는지 등을 고려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어 교육과정 및 방과후과정의 대략적인 커리큘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유치원 (방과후 과정) 시간표

유치원 입학 전 유치원에서의 시간표, 즉 하루일과를 궁금해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유치원은 기본적으로 교육과정과 방과후과정으로 나뉘어집니다. 교육과정 시간 이후에는 방과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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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과후과정 운영

모든 유치원에서는 방과후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과후 과정은 말 그대로 교육과정시간이 끝난 이후에도 유치원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은 부모가 모두 맞벌이를 하는 경우 방과후과정을 신청합니다. 방과후과정에서는 오후 간식 및 체육, 음악, 미술,신체 활동을 합니다.

이 때 방과후 과정운영은 유치원 마다 상이합니다. 맞벌이 부모가 아니어도 방과후에 신청할 수 있는지 여부, 방과후과정의 운영시간, 방과후 과정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방학 중 방과후과정 방학기간, 방학기간 중 도시락 여부에 대해서도 물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방과후 과정에는 특수교사가 지원들어가지 않습니다. 때문에 특수 방과후 강사가 있는지, 만약에 없다면 우리 아이를 지원해 줄 인력이 따로 있는지도 미리 물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면 장애보조인력, 노인인력 등)


  • 특수교사외에 다른 지원 인력

유치원 특수학급은 유치원 특수교육대상자 정원4명, 특수교사, 특수교육실무사로 이루어집니다. 다만 아이들의 정원이 다 차지 않은 경우 특수교육실무사는 배치 되지 않는 유치원도 있습니다.
-유치원 특수교육대상자 2명 + 특수교사
또 다른 경우는 4명의 아이들이 모두 중증이고 교육의 지원이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에는 -유치원 특수교육대상자 정원4명, 특수교사, 특수교육실무사 + (공익/장애보조인력/노인인력) 등이 추가로 있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많다하여 좋은것도 아니며 적은 것도 좋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 아이가 특수교사 외에 추가적인 지원인력이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 지원인력이 없다면 이에 대한 고려도 충분히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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