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장애 아동 교육 [느린 아이]

발달장애인 목표달성 도구 (자기결정)

by 차양순 2023. 8. 24.
728x90
반응형

아래 링크에서 자기결정의 의미, 발달장애인과 자기결정의 관계성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https://chayangsoon.tistory.com/entry/%EC%9E%90%EA%B8%B0%EA%B2%B0%EC%A0%95-%EB%8F%84%EA%B5%AC%EB%93%A4-%EC%86%8C%EA%B0%9C

 

이어서 오늘은 발달장애인에게 이처럼 중요한 자기결정을 어떻게 교육해야하는가? 에 대한 고찰로 글을 써보려합니다.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이 있다 하더라도 종사자나 관련 교육자가 아닌 이상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을 가정에서, 가족이 단독으로 접하거나 사용하기에는 제약이 따를것이 분명합니다.  
그렇기에 가정에서도, 가족이, 교사가 보다 쉽게 발달장애인이 자기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몇 가지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출처는 아래 사이트에 있습니다. 

발달장애인 목표달성 도구 썸네일

아래사이트는 유아,초등학생으로 대상으로하기보다는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스스로 자기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드리는 모든 자료의 출처는 아래 사이트 i'm determined에 있습니다. 

 

I'm Determined

The I’m Determined project, a state directed project funded by the Virginia Department of Education, focuses on providing direct instruction, models, and opportunities to practice skills associated with self-determined behavior.

www.imdetermined.org

자기결정은 마스터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라
우리가 하는 모든 일 속에서

매일 노력해야 하는 삶의 일부분이다.
저는 자기결정을 통해 인생을 바꾸는 경험을 했습니다. 
i'm determined의 도구들은
제가 대학과 직장에서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학생들에게 교육에 대한 자율성을 부여하기 위해
이러한 도구를 일찍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략)
i'm determined은 저에게 목소리를 내고
제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었습니다.
나 자신을 옹호하는 것은 
내가 다른 사람을 옹호하는 데 도움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위 인터뷰는 i'm determined 사이트의 자기결정 도구들을 사용하고 난 후의 인터뷰를 한국말로 번역한것입니다. 

위 사이트는 가족을 위한 자료와 교육자를 위한 자료로 따로 구분되어있지만  저의 블로그에서는 자기결정을 시작하기에 좋은 도구들, 초보자를 위한 자료이며 가장 인기있는 도구들을 가져와보았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도구는 아래 사진처럼

1.자신에 대한 정보 (강약점,관심사, 선호도) 2. 오늘 하루 계획 3. 목표 계획 이렇게 세가지로 이우러져 있어요 :)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one-pager입니다. 아래는 작성 가이드입니다. 아래 양식은 글 제일 아래부분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나의 강점에는

-내가 학교나 직장,집에서 무엇을 잘하는가?/ 다른 사람들은 나의 장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나의 선호도에서는

-무엇이 학교나 직장에서 나를 더욱 행복하게 하는가? 

-어떤 것이 있을 때 나를 더 멋지게 만드는가? 

-미래에 내 모습은 어떠했으면 좋겠는가? 어디에서 살고, 어떤일을 하며, 어떠것을 할 때 행복한가? 

나의 관심사에서는

-무엇을 할 때 좋은가? 

-어떤 활동과 어떤 그룹에서 즐거움을 느끼는가? 

-학교가 끝나고 나서 나의 취미는 무엇인가? 

나의 요구에서는 

-내 하루에서 어떠한 것들에 변화를 받기를 원하는가? 

-내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어떤 보조공학이(기술이) 학교에서, 집에서, 회사에서 나를 도울 수 있는가?

-다른사람들은 나를 돕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나에게 힘든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이겨낼 수 있는가? 


 

2.나의 하루 계획하기입니다. 아래는 작성 가이드입니다. 아래 양식은 글 제일 아래부분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좋은하루에서는

-좋은 날이 되기위해서 항상 나를 기쁘게 하는것은 무엇인가?

-좋은날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어떠한 것들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현재

-오늘 하루 내가 필요한것들을 계속해서 얻어가고 있는가? 

-그렇다면 계속하고

-그렇지 않다면 다른 선택지를 찾아라 

행동

-좋은 하루가 되려면 어떤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가? 
-나를 돕기 위해 어떤 계획가 무엇을 해야하는가? 
-나 자신을 위해 어떤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가?
-다른 사람들은 내가 시도하려는 것을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하는가 ?

지원

-좋은하루가 되기 위하여 사람들은 나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누가 나를 지원하는가?

-좋은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사람들이 필요한가?

-내 자신이 이 일의 지원자가 될 수 있는가? 


3.목표달성 플랜작성 가이드입니다. 아래 양식은 글 제일 아래부분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나의 목표에서는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가고싶은 장소,곳은 어디인가

금방 도달할 수 있는 목표거나 몇달, 몇년이 거릴는 목표를 기입할 수 있다.

하나만 골라 시작하라. 

결과

-그 목표에 도달할 것임을 어떻게 아는가?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어떤 결과들이 있는가? 

-이 목표를 달성하면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

-이 목표를 획득하고 난 후 어떤 새로운 것들을 할 수 있는가? 

다음 단계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목표를 분해했을 때, 그 분해한 것은 무엇인가?

-목표에 가까워지기 위해 내가 오늘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지원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내 인생에서 어떤 사람이 도와줄 수 있는가 ?

-나의 목표 중에 각각의 사람이 어떤 단계에서 나를 도울 수 있는지 따로 생각하기
-누가 이 목표에 도달하도록 격려하고 내가 성공했는지 확인할 것인가?


아무래도 발달장애인들의 자기결정을 돕는 도구이기 때문에 나 자신이 정한 목표나 자기결정에 대해 다른사람은 나의 이러한 결정과 목표가 이루어지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라는 퀘스천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발달장애인이나 그의 가족이라면 충분히 활용하셔도 좋고 그게 아니라도 다른사람이나 외부의 자원을 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자원으로 삼고 끌어들이는 것은 하나의 방법입니다. 

 

직접 번역하였기에 오역이 있을 수 있음을 양해해주시기를 바랍니다. 

Goal-Plan_Tool_(차양순성공기).pdf
0.16MB
Good-Day-Plan_Tool_(차양순성공기).pdf
0.18MB
One-Pager_Tool(차양순성공기).pdf
0.12MB


 

위 글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