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표는 데이비드호킨스의 <의식불명>을 출처로 하며 의식의 밝기 17단계표입니다.
제일 아랫쪽을 보면 인간의 가장 부정적 에너지는 수치심이라고 합니다.
그때의 감정은 굴욕감을 느끼고 잔인함이라는 행동이라고 나타난다고 합니다.
반면에, 사랑은 꽤 높은 의식수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존경이나 감사의 감정이 나타나고 공존이라는 행동이 나타나난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사랑보다는 수치심을 주고 있는건 아닌지, 기쁨보다는 죄의식과 무기력을 느끼도록 하고 있는건 아닌지 스스로 많이 성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을 지도할 때 아이들에게 긍정에너지를 주는 칭찬기법과 훈육기법이을 소개합니다.
유아를 칭찬하는 기법과 유아의 미덕을 깨우는 교정기법을 전달해보겠습니다. 버츄프로젝트에서는 칭찬하는 기법을
"사방칭찬"이라고 일컫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교감 기법"을 가르쳐주었는습니다.
먼저 사방칭찬 또한 미덕에 기초한 칭찬법입니다.
예시 : 정리정돈을 스스로 잘 하고 있는 아이에게 칭찬하기 | |
질문칭찬 | 언제부터 자율성이 이렇게 뛰어났는지 비결 좀 알려줄래? |
영향칭찬 | 모둠 주변이 깨끗하네. 모둠이 빨리 마무리하게 도움을 주었구나 |
성품칭찬 | 선생님이 시키지도 않았는데 주변을 정돈하는 것을 보니 자율성 이 뛰어나구나. |
사실칭찬 | 미술활동을 빨리 끝내고 주변을 정돈 하고 있구나 |
출처 : 아이스크림연수원, 학급의 기적 <미덕의 힘이다>
인교감 기법입니다. 인교감 기법은 인정+ 협동 + 감사의 줄임말입니다.
예시: 아직 시작하라고 안했는데 먼저 시작한 아이에게 |
||
인정하기 | 미덕 : 열정 | 빨리 시작하려는 너의 열정이 빛나네 |
교정하기 | 미덕 : 협동 | 하지만 다 함께 하는 활동에서는 우의가 필요해 |
감사하기 | 미덕 :한결같음 |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는 너의 한결같음에 감사해 |
개인적으로 위에 칭찬들과 인교감 기법을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마인드가 미덕으로 완전히 셋업이 된 후에야 자연스럽게 저런 말과 행동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미덕으로 바라보는 시선을 가지고 , 각 아이가 어떤 미덕이 있는지 잘 관찰할 수 있어야 미덕의 언어와 미덕의 눈을 장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유아특수교사인 저는 아이들이 저 말을 하는 동안 .. 말을 하려고 각을 잡으면 이미 눈은 다른데로 가있고 귀는 닫혀버리는 우리 아이들을 상상하니 앞날이 깜깜하지만 , 분명 이전과 달라진 선생님의 언어와 눈을 느낄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버츄프로젝트에서도 중요시 여기는 건 바로 "에너지의 힘"입니다.
진실한 에너지의 힘, 사랑 에너지의 힘은 그대로 전달된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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