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불법복제 배포, 무단 도용 등의 불법적인 행위를 금지합니다>
만 5세인 장애유아는 초등학교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선생님, 친구들, 장소, 시간표 등 모든 것이 갑작스럽게 변화한 환경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적응에 어려움 또는 혼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유아가 만 5세 (7세)가 된 이 시기에는 부모님들 또한 걱정과 불안이 앞서게 되는데요. 초등학교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은 사회복지기관에서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또는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주관하여 초등교사와 함께하는 질의 및 답변시간을 가지기도 하는데요.
이 마저 매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일회성에 가까운 프로그램이라 부모들의 만족도를 충족하긴 어렵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 프로그램은 교사, 가족, 기관이 함께 협력하여 이루어졌을 때 그 효과가 가장 크지만 그마저도 형편이 여의치 않기에 이번에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가정에서 가족이 실행할 수 있는 초등학교 입학 전 프로그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능한 PC 및 노트북으로 보시길 권장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가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회기의 프로그램 '목표'와 '가정과의 연계'를 중점적으로 보시돼 활동 내용 또한 가정에서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내용들이니 충분히 숙지하시기를 권장합니다.
1. 학습준비 기술 2. 사회성 3. 자조기술 4. 학급규칙 따르기 5. 초등학교 이해하기 크게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영역은 초등학교 입학 전 가장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할 기술입니다. 두 개의 논문을 토대로 치료사, 유치원, 초등특수교사, 학부모의 의견을 바탕으로 다섯 가지 영역을 제시하였습니다.
*** 이 프로그램은 경계선 발달장애, 중증 발달장애 등을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여 경계선 발달장애 유아와 중증 발달장애 유아 모두를 아울러 초등학교 입학 전 습득해야 하는 필 수 기술들을 선별하였으니 해당하는 기술을 찾아 목표 및 가족지원을 실행하면 됩니다.
1.학습준비기술 | 2.사회성 | 3.자조기술 | 4.학급규칙따르기 | 5.초등학교 이해하기 |
듣기, 말하기 | 관계 형성 |
착탈의 | 규칙 따르기 | 새로운 환경 적응하기 |
쓰기/한글/수학 /수업준비하기 |
의사소통 | 정리 | 혼자서 학교 다니기 | |
식사 | ||||
용변 |
1. 학습준비 기술
주제 | 회기 | 목표 | 활동내용 | 가정과의 연계 |
학습 준비기술 |
1 듣기/ 말하기 |
책에 관심을 가진다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수 있다 |
*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독서습관 만들기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책 보기 -교과서에 익숙해지기(글자보다는 그림을 먼저 충분히 보여주고 이야기의 재미를 알게하기) * 말하는 연습하기 -익숙하고 편안한 사람 앞에서 말하는 연습을 하면서 두려움을 줄여나가기 -좋아하는 인형이나 사물앞에서 대화하면서 말하기에 익숙해지기 * 말하는 내용을 미리 준비하여 자신감 쌓기 -우리 가족을 어떻게 소개하는게 좋까? |
-아이와 함께 도서관이나 서점 자주 방문하기 -미디어노출에 관심가지고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제공 (시간조절,올바른 미디어사용법) -공감하고 경청하기 |
2 쓰기/한글/수학 /수업준비하기 |
소근육 사용하여 연필을 잡을 수 있다 한글,숫자에 관심을 갖는다 일과 시간표를 이해한다 |
*입학 후에 필기구를 손에 쥐고 글씨를 쓰기 시작할 때 필요한 소근육을 키우는 놀이활동 -점 연결하기, 선 그리기, 색칠하기, 가위로 오리기 등으로 손의 힘길러주기 *일과내에서 자연스럽게 한글과 친해지도록 하기 -단어카드 만들어 붙이기, 좋아하는 그림책의 제목 읽기 등 놀이를 통해 한글과 자연스럽게 친해지기 *구체물을 통하여 수감각 익히기 *그림 시간표를 만들어 시간표에 맞게 준비물을 꺼내는 연습하기 |
-가정과 유치원이 연계할 수 있도록 흥미있는 소근육 놀이 공유하기 -흉내 내는 말, 수수께끼, 스무고개, 끝말잇기 등 말놀이에 대한 정보제공 -가정에서의 시각적 일과표에 대한 예시 제공하기 |
2. 사회성
주제 | 회기 | 목표 | 활동내용 | 가정과의 연계 |
사 회 성 |
3 관계 형성 |
친구와 선생님의 이름을 알고 기억한다 자신의 역할을 알고 협동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
*친구의 사진과 얼굴 짝짓기 연습 -친구 사진 보물찾기 -친구 얼굴 수수께끼 *함께 역할을 정하고 역할에 알맞은 과제 수행하기 - 과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수행할 수 있도록 쉬운과제부터 수행하기 - 2인.4인,6인 점차늘려가면서 협동활동에 참여하기 |
-유아 얼굴-이름카드를 가정으로 보내 연계하기 -이웃,부모-부모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또래유아 연결해주기 -소그룹 미술프로그램,감각놀이,요리놀이프로그램 알려주게 -가족이 협동할 수 있는 게임이나 놀이에 대한 정보제공 |
4. 의사소통 |
자신의 감정,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한다 |
*기쁠 때, 슬플 때. 화가날 때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기 *다양한 생각이나 감정표현 알려주기 -감정스티커 놀이 *낮선 사람과 말하는 기회 자주 만들어주기 -필요한 것을 요청하기, 가게에서 물건 계산하하기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기 |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다양한 말로 표현해주기 -아이의 기분을 매일 물어봐주기 - 실패에 대한 적절한 모델링 보여주기 -요청에 대한 적절한 모델링 보여주기 |
3. 자조기술
주제 | 회기 | 목표 | 활동내용 | 가정과의 연계 |
자 조 기 술 |
5
착탈의 |
친구와 선생님의 이름을 알고 기억한다 자신의 역할을 알고 협동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
*친구의 사진과 얼굴 짝짓기 연습 -친구 사진 보물찾기 -친구 얼굴 수수께끼 *함께 역할을 정하고 역할에 알맞은 과제 수행하기 - 과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수행할 수 있도록 쉬운과제부터 수행하기 - 2인.4인,6인 점차늘려가면서 협동활동에 참여하기 |
-아이가 선호하는 여밈의 형태 (단추나 지퍼)나 할 수 있는 단계 등 현행수준을 파악하여 유치원과 연계하여 지도하기 |
6 정리 |
자신의 감정,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한다 |
*기쁠 때, 슬플 때. 화가날 때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기 *다양한 생각이나 감정표현 알려주기 -감정스티커 놀이 *낮선 사람과 말하는 기회 자주 만들어주기 -필요한 것을 요청하기, 가게에서 물건 계산하하기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기 |
-하원 후 스스로 가방,소지품 정리할 수 있도록 유아에게 도움제공하지 않기 -가정통신문을 담을 수 있는 투명한 파일 준비하기 -정리정돈의 적절한 시범보여주고 정기적으로 확인하기 |
|
7 식사 | 젓가락 가지고 식사를 한다 음식 뒤처리를 스스로 한다 |
*정해진 시간에 집중해서 먹을 수 있도록 연습하기 *젓가락을 사용하여 식사하기 -보조젓가락을 이용하여 젓가락에 익숙해지기 *식사 후 뒤처리를 스스로 하기 -스스로 우유곽, 요구르트 뚜껑을 여는 연습하기 |
-정해진 시간에 먹을 수 있도록 부모님의 인식 개선 (먹여주거나 기다려주지 않기) -보조젓가락, 학교 급식판 구매하여 사용하기 |
|
8 용변 | 화장실을 혼자서 사용한다 |
*노크하고 들어가기 -문 잘 잠그기 - 스스로 뒤처리하기, 휴지 버리기, 물 내리기, 옷 단정하게 입기 -용변을 본 후에 꼭 손 씻기 -정해진 쉬는 시간에 화장실 이용하기 -수업시간에 선생님께 화장실 다녀온다고 말씀드리고 가기 |
-화장실 가기 편한 옷으로 입히기 -외출해서도 공중화장실 자주 사용하기 -단계별로 나누어 보상과 칭한하기 |
4. 학급규칙 따르기
주제 | 회기 | 목표 | 활동내용 | 가정과의 연계 |
학급 규칙 따르기 |
9 규칙 따르기 |
학급의 규칙을 이해하고 따른다 |
*학급의 규칙을 함께 정하고 하나씩 실천해보기 친구와의 약속, 학급의 약속 등 규칙을 함께 정하고 규칙을 지킬 때 보상제공하기 -착석, 정리정돈, 다른사람이 발표할 때 손들고 말하기 등, 선생님의 지시 따르기 |
-부모님과의 약속을 정하여 실천해보기 -충분한 보상과 칭찬하기 |
5. 초등학교 이해하기
주제 | 회기 | 목표 | 활동내용 | 가정과의 연계 |
초등학교 이해하기 |
10 새로운 환경 적응 하기 |
학교 환경을 이해한다 학교 환경, 상황에 맞는 규칙이 있음을 안다 |
*아이와 함께 앞으로 다닐 학교를 구경하기 *초등학교 담임교사와 인사 나누기 -여러 교실환경 사진찍기 *학교 생활을 소재로 하는 동화책 읽기 *학급 교실환경의 책상 배치, 종소리 등 새로운 교실환경과 비슷한 환경을 구성하고 단체로 연습하기 |
-유치원 교사 함께 동행 또는 사전 연락을 통해 방문일정 잡기 -초등학교 담임교사에게 물어 볼 질문 리스트 작성해드리기 |
11 새로운 환경 적응 하기 |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 따른 약속 알아보기 -체육시간에 체육복으로 갈아입기, 도서관에서는 정숙하기 등 여러 장소에 따라 다른 규칙이 있음을 알아보기 |
-상황에 따라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부모가 준비물 체크하기 | ||
12 혼자서 학교 다니기 |
부모와의 헤어짐을 연습한다 등,하원 혼자하기를 연습한다 |
*낮익은 환경과 사람에 대해 단계적으로 연습하기 -가까운 이웃, 좋아하는 친구, 친척등 평소 부모가 아닌 낮선사람과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는 시간 단계적으로 늘리기 *부모와 함께 등,하교길을 확인하기 -집에서부터 학교까지 혼자 걷는 거리의 시간을 점차 늘리기 *부모님과 하원 후 만날 장소를 약속하기 . 아이와 만나기로 한 장소를 미리 약속하고 엄마가 안오더라도 기다리는 연습하기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불법복제 배포, 무단 도용 등의 불법적인 행위를 금지합니다>
'발달장애 아동 교육 [느린 아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특수학교 목록 (2022년 기준) (0) | 2022.09.22 |
---|---|
특수교육이란 무엇일까 ? (유치원 및 초등학교) (0) | 2022.08.29 |
특수교육대상자 선정과 장애등록 (발달지체와 발달장애의 차이) (0) | 2022.08.13 |
4.중증의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어떻게 가르칠것인가? (0) | 2022.08.09 |
3.중증의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 무엇을 가르칠것인가 (0) | 2022.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