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장애 아동 교육 [느린 아이]

(발달)장애유아 초등학교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by 차양순 2022. 8. 23.
728x90
반응형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불법복제 배포, 무단 도용 등의 불법적인 행위를 금지합니다>

 

 

만 5세인 장애유아는 초등학교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선생님, 친구들, 장소, 시간표  등 모든 것이 갑작스럽게 변화한 환경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적응에 어려움 또는 혼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유아가 만 5세 (7세)가 된 이 시기에는 부모님들 또한 걱정과 불안이 앞서게 되는데요. 초등학교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은 사회복지기관에서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또는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주관하여 초등교사와 함께하는 질의 및 답변시간을 가지기도 하는데요. 

 

이 마저 매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일회성에 가까운 프로그램이라 부모들의 만족도를 충족하긴 어렵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 프로그램은 교사, 가족, 기관이 함께 협력하여 이루어졌을 때 그 효과가 가장 크지만 그마저도 형편이 여의치 않기에  이번에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가정에서 가족이 실행할 수 있는  초등학교 입학 전 프로그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발달)장애유아 초등학교 입학 적응 프로그램


**가능한 PC 및 노트북으로 보시길 권장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가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회기의 프로그램  '목표'와  '가정과의 연계'를 중점적으로 보시돼  활동 내용 또한 가정에서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내용들이니 충분히 숙지하시기를 권장합니다. 

 

1. 학습준비 기술 2. 사회성 3. 자조기술 4. 학급규칙 따르기 5. 초등학교 이해하기 크게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영역은 초등학교 입학 전 가장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할 기술입니다. 두 개의 논문을 토대로 치료사, 유치원, 초등특수교사, 학부모의 의견을 바탕으로 다섯 가지 영역을 제시하였습니다. 

 

*** 이 프로그램은 경계선 발달장애, 중증 발달장애 등을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여 경계선 발달장애 유아와 중증 발달장애 유아 모두를 아울러 초등학교 입학 전 습득해야 하는 필 수 기술들을 선별하였으니 해당하는 기술을 찾아 목표 및 가족지원을 실행하면 됩니다. 

1.학습준비기술  2.사회성 3.자조기술 4.학급규칙따르기 5.초등학교 이해하기
듣기, 말하기  관계
형성
착탈의 규칙 따르기 새로운 환경 적응하기
쓰기/한글/수학
/수업준비하기
의사소통 정리   혼자서 학교 다니기 
    식사    
    용변    

 

1. 학습준비 기술 

주제 회기 목표 활동내용 가정과의 연계
학습
준비기술
1
듣기/
말하기
책에 관심을 가진다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수 있다
*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독서습관 만들기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책 보기
-교과서에 익숙해지기(글자보다는 그림을 먼저 충분히 보여주고 이야기의 재미를 알게하기)
* 말하는 연습하기
-익숙하고 편안한 사람 앞에서 말하는 연습을 하면서 두려움을 줄여나가기
-좋아하는 인형이나 사물앞에서 대화하면서 말하기에 익숙해지기
* 말하는 내용을 미리 준비하여 자신감 쌓기
-우리 가족을 어떻게 소개하는게 좋까?
-아이와 함께
도서관이나 서점
자주 방문하기


-미디어노출에 관심가지고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제공
(시간조절,올바른 미디어사용법)
-공감하고 경청하기
2
쓰기/한글/수학
/수업준비하기


소근육 사용하여 연필을 잡을 수 있다


한글,숫자에 관심을 갖는다


일과 시간표를 이해한다



*입학 후에 필기구를 손에 쥐고 글씨를 쓰기 시작할 때 필요한 소근육을 키우는 놀이활동
-점 연결하기, 선 그리기, 색칠하기, 가위로 오리기 등으로 손의 힘길러주기


*일과내에서 자연스럽게 한글과 친해지도록 하기
-단어카드 만들어 붙이기, 좋아하는 그림책의 제목 읽기 등 놀이를 통해 한글과 자연스럽게 친해지기
*구체물을 통하여 수감각 익히기


*그림 시간표를 만들어 시간표에 맞게 준비물을 꺼내는 연습하기

-가정과 유치원이 연계할 수 있도록 흥미있는 소근육 놀이 공유하기


-흉내 내는 말, 수수께끼, 스무고개, 끝말잇기 등 말놀이에 대한 정보제공


-가정에서의 시각적 일과표에 대한 예시 제공하기

 

 

2. 사회성 

주제 회기 목표 활동내용 가정과의 연계


3
관계
형성
 
친구와 선생님의 이름을 알고 기억한다


자신의 역할을 알고 협동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친구의 사진과 얼굴 짝짓기 연습
-친구 사진 보물찾기
-친구 얼굴 수수께끼
*함께 역할을 정하고 역할에 알맞은 과제 수행하기
- 과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수행할 수 있도록
쉬운과제부터 수행하기
- 2.4,6인 점차늘려가면서 협동활동에 참여하기
 
-유아 얼굴-이름카드를 가정으로 보내 연계하기

-이웃,부모-부모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또래유아 연결해주기
-소그룹 미술프로그램,감각놀이,요리놀이프로그램 알려주게
-가족이 협동할 수 있는 게임이나 놀이에 대한 정보제공
 
4.
의사소통




자신의 감정,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한다
 


*기쁠 때, 슬플 때. 화가날 때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기
*다양한 생각이나 감정표현 알려주기
-감정스티커 놀이
*낮선 사람과 말하는 기회 자주 만들어주기
-필요한 것을 요청하기, 가게에서 물건 계산하하기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기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다양한 말로 표현해주기

-아이의 기분을 매일 물어봐주기
- 실패에 대한 적절한 모델링 보여주기
-요청에 대한 적절한 모델링 보여주기
 

 

 

 

3. 자조기술 

주제 회기 목표 활동내용 가정과의 연계





5
착탈의
친구와 선생님의 이름을 알고 기억한다


자신의 역할을 알고 협동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친구의 사진과 얼굴 짝짓기 연습
-친구 사진 보물찾기
-친구 얼굴 수수께끼
*함께 역할을 정하고 역할에 알맞은 과제 수행하기
- 과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수행할 수 있도록
쉬운과제부터 수행하기
- 2.4,6인 점차늘려가면서 협동활동에 참여하기
 
-아이가 선호하는 여밈의 형태 (단추나 지퍼)나 할 수 있는 단계 등 현행수준을 파악하여 유치원과 연계하여 지도하기
 

 
6
정리




자신의 감정,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한다
 


*기쁠 때, 슬플 때. 화가날 때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기
*다양한 생각이나 감정표현 알려주기
-감정스티커 놀이
*낮선 사람과 말하는 기회 자주 만들어주기
-필요한 것을 요청하기, 가게에서 물건 계산하하기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기
 
-하원 후 스스로 가방,소지품 정리할 수 있도록 유아에게 도움제공하지 않기
 
-가정통신문을 담을 수 있는 투명한 파일 준비하기
 
-정리정돈의 적절한 시범보여주고 정기적으로 확인하기
 
7 식사 젓가락 가지고 식사를 한다


음식 뒤처리를 스스로 한다
 
*정해진 시간에 집중해서 먹을 수 있도록 연습하기
*젓가락을 사용하여 식사하기
-보조젓가락을 이용하여 젓가락에 익숙해지기
*식사 후 뒤처리를 스스로 하기
-스스로 우유곽, 요구르트 뚜껑을 여는 연습하기
 
-정해진 시간에 먹을 수 있도록 부모님의 인식 개선 (먹여주거나 기다려주지 않기)


-보조젓가락, 학교 급식판 구매하여 사용하기


 

8 용변  화장실을
혼자서
사용한다
 
*노크하고 들어가기
-문 잘 잠그기
- 스스로 뒤처리하기, 휴지 버리기, 물 내리기,
단정하게 입기
-용변을 본 후에 꼭 손 씻기
-정해진 쉬는 시간에 화장실 이용하기
-수업시간에 선생님께 화장실 다녀온다고 말씀드리고 가기
 
-화장실 가기 편한 옷으로 입히기


-외출해서도 공중화장실 자주 사용하기

-단계별로 나누어 보상과 칭한하기
 

 

 

 

4. 학급규칙 따르기 

주제 회기 목표 활동내용 가정과의 연계 


학급
규칙
따르기

9
규칙
따르기


학급의 규칙을 이해하고 따른다

*학급의 규칙을 함께 정하고 하나씩 실천해보기
친구와의 약속, 학급의 약속 등
규칙을 함께 정하고 규칙을 지킬 때 보상제공하기
-착석, 정리정돈, 다른사람이 발표할 때 손들고 말하기 등, 선생님의 지시 따르기
-부모님과의 약속을 정하여 실천해보기


-충분한 보상과 칭찬하기

 

 

 

 

5. 초등학교 이해하기 

주제 회기 목표 활동내용 가정과의 연계 












초등학교
이해하기
10


새로운
환경
적응
하기


학교 환경을 이해한다


학교
환경, 상황에 맞는 규칙이
있음을 안다
*아이와 함께 앞으로 다닐 학교를 구경하기
*초등학교 담임교사와 인사 나누기
-여러 교실환경 사진찍기
*학교 생활을 소재로 하는 동화책 읽기


*학급 교실환경의 책상 배치, 종소리 등 새로운 교실환경과 비슷한 환경을 구성하고 단체로 연습하기


-유치원 교사 함께 동행 또는 사전 연락을 통해 방문일정 잡기


-초등학교 담임교사에게 물어 볼 질문 리스트 작성해드리기
11
새로운
환경
적응
하기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 따른 약속 알아보기


-체육시간에 체육복으로 갈아입기, 도서관에서는 정숙하기 등 여러 장소에 따라 다른 규칙이 있음을 알아보기
-상황에 따라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부모가 준비물 체크하기
12


혼자서
학교
다니기
부모와의 헤어짐을 연습한다


,하원 혼자하기를 연습한다



*낮익은 환경과 사람에 대해 단계적으로 연습하기
-가까운 이웃, 좋아하는 친구, 친척등 평소 부모가 아닌 낮선사람과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는 시간 단계적으로 늘리기


*부모와 함께 등,하교길을 확인하기
-집에서부터 학교까지 혼자 걷는 거리의 시간을 점차 늘리기


*부모님과 하원 후 만날 장소를 약속하기
. 아이와 만나기로 한 장소를 미리 약속하고 엄마가 안오더라도 기다리는 연습하기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불법복제 배포, 무단 도용 등의 불법적인 행위를 금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