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동(僮)ㅡ심원]

유아 장애이해교육 활동 (동요, 음악) 추천

by 차양순 2023. 2. 20.
728x90
반응형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꼐

 

 

오늘은 장애이해교육을 하기 위한 동요를 소개합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이해교육에는 교육자의 재량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난시간에는 동화활동을 소개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유아 및 아동 대상 장애이해교육 동화 추천

오늘은 장애이해교육을 하기 위한 동화를 소개합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이해교육에는 교육자의 재량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형극 공연을 통해 이해교육을 실시

chayangsoon.tistory.com

 

이번에는 동요입니다. 유치원에서 아이들과 함께하며 가장 좋았던 점은 아이들을 볼 수 있다는 것 그 자체였지만 또 하나는 아이들의 목소리로 노래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아이들에게  '장애'와  '다름'의 가치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이것을 이해시키는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활동,동화 또는 노랫말을 통해 차츰 익숙해지고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1.기다려줄게 (김진영)

 

 이 노래는 무엇보다도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곡입니다. 이 노래는 '장애'나 '다름'에 초점을 맞춘 노래라기 보다도 "우리는 모두 다르지만 그래도 괜찮아." 라는 메세지를 주고 있습니다. 결국 장애이해교육의 목적이 서로를 이해하고 조화로운 세상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목적이라면  이 노래는  그 메세지를 잘 전달하고 있는 동요입니다. 

 

이 노래의 가삿말입니다. 

 


천천히 와도 괜찮아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난 너의 친구이니까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천천히 말해도 괜찮아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난 너의 친구이니까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네가 신발끈 묶을 때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난 너의 친구이니까 내가 너의 곁에서 기다려줄게


 

2. 모두 다 꽃이야 

모두다 꽃이야의 가사일부입니다. 


산에 피어도 꽃이고

들에 피어도 꽃이고

길가에 피어도 꽃이고

모두 다 꽃이야 

 

아무 데나 피어도 

생긴대로 피어도

이름없이 피어도

모두 다 꽃이야 

 


노랫말이 어떤가요 ?  산에 피어도, 봄에 피어도 , 아무데나 피어도 우리는 모두 꽃이라는 가사가 아이들에게는 어떤 

의미로 다가갈까요 ? 

아이들은 순수합니다. 

'장애' '다름'의 개념을이해시키려애쓰는 것보다

노랫말을 음미하고 질문하고 함께 따라 부르는 그 자체가 아이들에게 '다름'에 대한 씨앗을 마련해줍니다.

노랫말 또한 단순하고 반복되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곧 개학이고 봄이니 어울리는 동요가 되겠지요 ? 

후속 활동으로 종이컵, 색종이같은 재료를 활용하여 꽃을 만들고 소개하는 시간으로 이어지는 활동 또한 추천합니다.

반응형